빅웨이브에이아이 기술블로그

AI로 블로그 쓰기 - ChatGPT를 가장 쉽게 활용하는 방법 본문

기술 블로그

AI로 블로그 쓰기 - ChatGPT를 가장 쉽게 활용하는 방법

빅웨이브 이현상 2023. 2. 24. 17:42

시작

안녕하세요! 빅웨이브의 이현상입니다.

 

지난 포스트에서는 텍스트 생성 AI인 GPT 기술을 소개드리고 ChatGPT와 NaverCLOVA 테스트 내용을 간략하게 공유드렸는데요,

 

이번에는 본격적으로 AI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작성하는 방법과 동시에,

 

AI로 작성한 블로그를 같이 포스트해보고자 합니다!

 

거두절미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ChatGPT 사용법

 

이미 많은 분들이 ChatGPT를 사용하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아직 컴퓨터나 AI 기술이 익숙하지 않으신 분들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막막할 수 있겠는데요,

 

오늘의 포스트에서는 최대한 쉽게 ChatGPT로 블로그를 작성하는 방식에 대해서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가장 중요한 원칙은 바로 "상호작용"인데요,

 

어렵게 생각할 필요없이 ChatGPT는 이전의 대화 내용을 기억하고 있기 때문에 원하는 수정 사항을 그대로 전달하면 끝입니다.

 

즉, 사람과 대화하듯이 지시어를 입력하면 원하는 결과에 가까운 출력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ChatGPT를 사용하는 사이트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openai.com/blog/chatgpt/

 

ChatGPT: Optimizing Language Models for Dialogue

We’ve trained a model called ChatGPT which interacts in a conversational way. The dialogue format makes it possible for ChatGPT to answer followup questions, admit its mistakes, challenge incorrect premises, and reject inappropriate requests. ChatGPT is

openai.com

 

서론 파트 작성

 

AI로 작성할 블로그 포스트의 주제는 바로 "비전 분야 생성 AI"입니다.

 

제가 소개할 생성 AI의 기술들인 Dalle2, Stable Diffusion2, Gen-1을 키워드화하여 ChatGPT에 입력해보겠습니다.

 

잘하긴 잘하는데.. 흠

 

꽤 고품질의 텍스트를 생성했지만, 입력값의 정보가 부족했는지 설명이 미완성이거나 부정확한 정보를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 Gen-1은 Runway에서 개발한 Stable Diffusion 기반 영상 합성 기술입니다.

 

조금 더 정보를 추가해서 다시 입력해보겠습니다.

 

개떡같이 말해도 찰떡같이 알아듣는 ChatGPT

 

텍스트-이미지 생성의 키워드 추가와 ()로 영상 생성 모델이라는 것을 암시적으로 표현한 결과,

 

꽤나 자연스러운 블로그 서론을 작성해줍니다.

 

특히 재밌는 점은 ChatGPT가 Dalle2, Stable Diffusion2 버전의 모델이 이전 버전 대비 성능이 개선되었다는 사실을 매끄럽게 표현하고,

 

Gen-1의 경우 괄호 안에 넣은 내용을 제대로 반영했다는 점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한번 잘못된 텍스트가 이전 대화에서 나왔을 경우 뒤의 대화에서도 이상하게 생성하는 경향이 있어서 이상한 텍스트가 나오면 새로 챗을 쓰시길 바랍니다.

 

해당 내용은 약간의 수정을 거쳐서 다음 포스트의 텍스트로 입력했습니다.

 

그런데, ChatGPT가 생성한 내용을 티스토리 블로그 작성에 붙여넣기 하니까 HTML 형식 때문인지 이질적으로 표시가 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간단하게 메모장에 옮겼다가 다시 붙여넣는 방식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저는 실제 다음 포스트를 현재 포스트와 같이 작성하고 있습니다.

 

해당 포스트가 올라가는 시점에서는 다음 포스트를 같이 보실 수 있을겁니다.

 

본론 파트 작성 - Dalle2, Stable Diffusion2, Gen-1

 

이번 포스트의 흐름은 간단한 개념 소개와 흥미로운 예시를 보여주고자 합니다.

 

간단한 개념 소개를 위한 텍스트 작성을 위해서 ChatGPT를 굴려보겠습니다.

 

같은 OpenAI의 서비스라 그런지 잘하는 모습!

간단하게 논문 Abstract 참고해서 키워드만 부여했더니 딱 한번만에 생각보다 훨씬 정확하고 완성도 있는 형태의 블로그 본론이 작성되었습니다!

 

해당 내용도 팩트 체크와 약간의 수정을 거쳐서 다음 포스트에 입력했습니다.

 

이정도면 AI에 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어도 특정 분야에 대한 지식이 있으면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수준으로 보입니다.

 

Stable Diffusion2, Gen-1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텍스트를 생성했습니다.

 

블로그 길이가 점점 길어지다보니 내용을 축약해서 활용했습니다.

 

뒤의 주관적인 해석 내용 빼고는 아주 훌륭!

 

Stable Diffusion2 설명에서는 키워드의 팩트에 따라서 다소 딱딱한 느낌의 글이 생성되었고,

 

Gen-1 설명에서는 그래도 AI의 사전 지식을 기반으로 맥락에 따라서 자연스러운 내용을 생성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트에서는 ChatGPT를 활용하여 직접 이미지 및 비디오 생성 AI에 대한 블로그를 작성해보았는데요,

 

써보면서 느낀 점은 확실히 편하긴 하지만 팩트 체크에 있어서 잘못된 정보가 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름 첨삭을 하거나, 다시 생성하는 절차를 여러 번 반복했고요.

 

그럼에도 최근에 제가 써본 챗봇 중에서는 영어 한국어 포함 단연 성능이 압도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제가 ChatGPT로 작성한 블로그는 해당 링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igwaveai.tistory.com/59

 

이미지 생성 AI

시작 현재 인공지능 기술은 놀라운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최근에 등장한 텍스트-이미지 생성 AI인 Dalle2, Stable Diffusion2, 그리고 영상 생성 AI인 Gen-1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

bigwaveai.tistory.com

 

여기서 AI로 블로그 글쓰기를 마무리 하는건 좀 아쉽죠?

 

ChatGPT Demo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퀄리티가 높긴 하지만,

 

이를 더욱 응용해서 활용할 수 있는 Playground를 추후 포스트에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Playground는 텍스트 생성 시 세부 파라미터 설정이나 버전 관리, 등의 모든 측면에서 편의성이 확실한데요,

 

다음 기술 블로그의 주제로 Playground를 통해서 어떻게 더 높은 퀄리티의 블로그를 작성할 수 있는지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포스트는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