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웨이브에이아이 기술블로그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AI가 지켜주는 우리의 건강! 본문

기술 블로그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AI가 지켜주는 우리의 건강!

빅웨이브 이현상 2021. 9. 10. 18:54

안녕하세요! 빅웨이브에이아이의 박정환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심각한 고령화 추세와 급등하는 의료비 부담에 대한 국가적 대응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예방, 개인맞춤 의료, 관리 중심의 의료서비스 확대, 고령화 대책방안, 의료비 지출 절감 산업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에 대한 사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란?

 

헬스케어(healthcare)란 무엇일까요?

 

헬스케어란 질병 예방 및 관리를 합친 전반적인 건강관리 의료서비스 사업을 뜻합니다.

 

현대에는 소득증가, 의료기술의 발전으로 삶의 질이 높아졌습니다.

 

하지만 고령화 문제로 급증하고 있는 의료비의 지출과 만성질환자의 비율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늘어나고 있는 의료 수요 때문에 헬스케어 산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기존 헬스케어 산업은 의사와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헬스케어 산업에서도 변화의 바람이 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등장하게된 산업 동향 중 하나가 '디지털 헬스케어' 입니다.

 

디지털 헬스케어란 ICT기술이 의료분야와 융합되어 새로운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인공지능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인공지능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학습능력, 추론능력, 지각능력, 논증능력, 자연언어의 이해 능력 등을 인공적으로 구현한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인공지능 분야의 범위에 머신러닝과 딥러닝 개념이 포함됩니다.

 

최근에는 머신러닝 및 딥러닝 기술이 발전하면서 산업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은 아주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기술은 산업 활성화 및 의료 질적 수준 향상을 위해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건강관리 및 의료서비스, 의료 영상, 진단 등 다양한 헬스케어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헬스케어 서비스

 

인공지능 헬스케어 적용

 

 

디지털 헬스케어 사례

 

이제 인공지능을 활용한 디지털 헬스케어의 사례에 대해 하나씩 소개드리겠습니다.

 

Arterys - 4D Flow

 

Arterys사의 인공지능 기반 의료 영상 분석 시스템 4D Flow입니다.

 

4D Flow는 환자의 MRI 이미지를 10분 이내에 분석, 심장 혈류를 시각화하고 심장이 처리할 수 있는 혈액의 양을 계산합니다.

 

클라우드에 이미지를 업로드하고 웹브라우저를 통해 원격 공동 작업자와 비공개로 공유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습니다.

 

이러한 인공지능 기반의 시각화 및 정량화 기술은 인체 내부의 모든 곳에 적용할 수 있어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4D Flow 시연 GIF>

 

 

 

Nuance Communication - Dragon Medical One

 

다음은 Nuance Communication사의 딥러닝 기반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한 'Dragon Medical One'입니다.

 

Dragon Medical One은 딥러닝 기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의료진들의 음성을 인식한 후 그 내용을 자동으로 문서화를 시킵니다.

 

즉, Dragon Medical One는 의사들의 인공지능 비서 역할을 수행합니다.

 

예를 들어, 의사가 "헤이 드래곤, 최근 업데이트된 소아 고혈압 치료와 관련 정보들을 알려줘"라고 하면 자료를 찾아 응답합니다.

 

환자의 기록을 불러주기도 하고, 의료인들의 대화를 문서로 정리를 할 수도 있습니다.

 

Dragon Medical One

 

Sense.ly - Molly

 

Sense.ly사의 'Molly'는 환자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인공지능 간호사 입니다. 

 

Molly는 실시간으로 환자의 건강 상태를 판단하며, 다음 병원 방문때까지 환자를 모니터링합니다.

 

측정된 데이터는 블루투스로 스마트폰에 전송되며, Molly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환자의 건강 상태를 보고합니다.

 

그 다음 생성된 데이터를 바로 병원에 전송하여 의사가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Molly

 

Woebot labs - Woebot 

 

Woebot labs사의 Woebot은 자연어 처리(NLP)를 기반으로 하는 심리 치료 챗봇입니다.

 

Woebot은 유저가 제공하는 심리 상태의 정보를 추적합니다.

 

Woebot은 대화를 통해서 심리 상태의 정보를 예측하는 방식으로 인지행동치료를 수행합니다.

 

환자의 심리분석에서부터 실제치료까지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85%는 우울증 개선효과를 입증하여 임상 실험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Woebot

 

IBM - Watson

 

마지막으로 소개시켜드릴 사례는 가장 유명한 디지털 헬스케어 서비스 중 하나입니다.

 

IBM이 개발한 Watson은 의사 진단을 돕는 의료AI로써 개발 당시 290종의 의학 논문, 200종의 교과서, 1200만장 이상 전문 자료를 학습했습니다.

 

Watson은 진단 7초 안에 치료방법에 대한 의견을 제시합니다. 

 

이 시스템은 강력 추천, 추천, 비추천 등으로 판단을 내리고, 의사는 이를 참고하여 치료법을 최종적으로 결정합니다.

 

Watson은 매주 쏟아지는 새로운 논문을 지속적으로 학습하기 때문에 최신 의료 기술이 AI에 반영됩니다.

 

의사들은 Watson을 활용하여 더욱 수준 높은 의사 결정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Watson

 

인공지능 헬스케어의 기대 효과

 

1. 효과적 환자 건강 추적

 

실시간으로 환자의 건강 상태를 추적하며, 분석 데이터를 병원에 전송할 수 있습니다.

 

환자는 본인의 이를 통해 질병을 예방할 수 있으며, 의료기관에서는 고위험군 환자의 응급 상황에서도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2. 오진율 감소

 

처방약이나 치료에 대한 우리의 몸은 생물학적 반응이 다양합니다.

 

같은 약과 치료라고 해도 제조 회사에 따라 부작용의 빈도가 다를 수 있으며 제조번호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활용하면 환자의 과거 병력과 복용했던 약의 이력 등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약이나 치료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의료진은 환자 개인의 건강 상태에 적합한 처방을 내려줌으로써 부작용 사례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의료비용 절감

 

질병의 발생이나 부작용이 줄어들게 되면 약 2000억원 이상의 사회적 비용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헬스케어를 통해서 고령층의 진료비 중 1%만 절감시켜도, 2400억원 규모 이상의 의료비 절감 효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 주제는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의 사례에 대해 소개드렸습니다.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은 글로벌 기업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인공지능 디지털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_' ! !

 

 

인용 자료

스마트 헬스케어 서비스 분야 도입사례 분석집

경상남도 진주 스마트헬스케어종합지원센터

인공지능 헬스케어의 산업생태계와 발전방향, ETRI 김문구 연구원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 보고서

Arterys
https://www.arterys.com/

Cognitive Computing and Artificial Intelligence Systems inHealthcare”, Frost & Sullivan(2015)
헬스케어 분야의 인공지능 기술*비즈니스 동향 및 시사점

인공지능 간호사 '몰리'... 인력난 해결할까
https://health.chosun.com/healthcarenews/mp216/2016/04/21/mp21620160421095122955.html
Sense.ly

mindwareconnections
http://www.mindwareconnections.com/blog/new-price-reduction-dragon-medical-one

 

 

 

 

Comments